허브의 여왕이라 불리는 라벤더는 보라빛깔과 향기로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며, 긴장을 풀어 주고, 불면증에 좋습니다. 또한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신경성 편두통이나 스트레스, 생리불순, 소화불량에 도움이 된답니다. 향이 강하기 때문에 다른 것을 브랜딩 하거나, 설탕이나 꿀을 가미하면 마시기가 좋고 독특한 향기와 맛때문에 고대 로마시대 부터 약용 및 조미 식물로 널리 이용되어 왔으며 고기요리, 찌개, 양고기요리, 소스 등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허브의 여왕이라 불리우는 라벤더는 아로마 오일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오일이며, 아로마테라피를 접해 보신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이름인데요 달달하고 부드러운 향이 특징인데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정유로서 아주 오랜 옛날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약욕으로 살균과 소독을 해주는 효능도 있어 인체에 독성을 풀어주며 소염작용과 화상치유에도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답니다. 라벤더오일의 효능중에서는 많은 대표적인 효능이 있는데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 불면, 두통에 효과적이며 라벤더향을 맡는 것만으로도 두통과 현기증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말린 라벤더를 집구석구석에 놓으면 살균, 방충예방에 효과를 하며 목걸이나 휴대용으로 가방에 넣고 다니면 천연의 약용 향수와 같은 효과를 하기도 한다죠. 또 해독이나 해열 작용이 뛰어나 약을 먹어야 될만큼 심한 경우가 아닐때는 라벤더 허브차나 라벤더향을 맡게되면 심신이 안정되고 해열효과가 있습니다. 또 복통과 감염을 막아주고 소염작용과 관절염, 화상이나 베인 상처에도 효과가 있어서 피서나 여행을 갈때 소량의 라벤더오일이나 라벤더허브차로 가지고 다니면 설사나 감염으로 인한 돌발 상황이 생겼을때에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라벤더오일의 아로마테라피의 활용법
1. 긴장 이완 효과가 있어 진정작용가 심신을 안정시켜 준답니다.
(욕조에 5~8방울의 라벤더오일을 떨어뜨리고 몸을 담궈 10~20분 즐기면 도움이 됩니다)
2. 강력한 소독작용이 있어 가벼운 화상이나 벌레 물린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라벤더를 희석시키지 않고 원액 그대로 화상에 적용 할 수도 있으며 티트리 오일 몇방울과 혼합하면 상승작용을 합니다)
3. 감기, 기관지염, 천식 등 호흡기계통의 질환에 효과적 입니다.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넣고 라벤더를 2~3방울 떨어뜨려 10분정도 증기를 흡입하거나 욕조에 물을 받아놓고 라벤더오일 6방울 정도를 떨어뜨린 후 몸을 담군 뒤 20분간 흡입합니다)
4. 여드름, 습진에 효과적입니다. (캐리어오일과 섞은 라벤더 오일을 몸에 바릅니다. 이때 캐리어오일 로는 호호바가 적합합니다)
5. 근육통, 염좌, 류마티스관절염에 효과적입니다. (캐리어 오일 10ml에 라벤더오일 4방울정도 넣어 바디마사지를 해줍니다)
6.불면증에 효과적입니다. (티슈에 1~2방울이나 아로마램프를 이용하여 발향하여 그향을 맡으면 밤에 숙면에 도움이 된답니다)
7. 탈모, 비듬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평소 사용하는 샴푸에 라벤더 오일을 1~2방울 섞어 머리를 감습니다)
이토록 효능 많은 라벤더오일도 주의사항이 몇가지가 있는데요. 먹으면 안되요. 임신 초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저혈압 환자의 경우 사용을 절대적 금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